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빌 게이츠 부부, 공식 이혼… 175조원 재산 분할 동의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오른쪽)와 아내 멀린다 게이츠. AFP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그의 부인 멀린다 프렌치 게이츠가 2일(현지시간) 공식적으로 이혼했다.

 

CNBC 등은 이날 미국 워싱턴주 킹카운티 상급법원에 제출된 이혼 서류를 인용해 두 사람이 이혼을 공식화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5월 3일 결별에 합의했다고 발표한 지 3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두 사람은 결혼 생활 27년 만에 완전히 갈라서게 됐다.

 

경제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법원 서류를 인용해 두 사람은 재산 분할 계약에 동의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법원에 제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빌 게이츠는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재산이 많은 부자로, 현재 1520억달러(한화 약 174조9520억원)의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천문학적인 재산에 이들의 결별은 ‘세기의 이혼’으로 불리며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두 사람은 미성년 자녀가 없기 때문에 자녀 양육권이나 양육비에 대한 내용은 법원의 이혼 확정 문서에 포함되지 않았다. 또 멀린다 게이츠는 이혼 서류에 도장을 찍었지만, 법원에 개명을 요청하진 않았다.

 

빌 게이츠와 멀린다 게이츠는 1987년 만나 1994년 결혼했다. 두 사람은 2000년 자선재단인 ‘빌 앤드 멀린다 재단’을 공동 설립하기도 했다.

 

앞서 두 사람은 지난 5월 결별 발표 당시 자선재단은 계속 공동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는데, CNBC는 이혼과 함께 이 역시 끝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강진 기자 ji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