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조부모 비롯 사촌 등 이 암 가족력 있으면 발병 가능성 커

미국 연구팀 “친족 중 대장암 가족력 있으면 어떤 나이든 발병”
“부모·자녀·형제자매 가족력 있으면 50세 이전 발병 위험 6배↑”
“친족 중 ‘조발성 대장암 환자’ 있으면 어떤 나이에도 발생 가능”
“50세 이전에 대장내시경 검사시 ‘대장암 조기 발견’ 가능성 커”
게티이미지뱅크

 

조부모를 비롯해 4촌의 대장암 가족력이 있으면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친족 중에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50세 이전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대장암을 조기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15일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버팔로 대학 보건대학원의 히서 옥스-밸컴 역학-환경보건학 교수 연구팀은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밝혔다.

 

연구팀은 미국 유타 주 암 등록부에 등재된 1500여 명의 조발성 대장암 환자의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부모‧자녀‧형제자매 등 ‘1급 친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으면 50세 이전 조발성 대장암 발생 위험이 6배, 조부모‧이모(부)‧고모(부)‧손자‧조카‧질녀 등 ‘2급 친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으면 3배, 4촌‧증조부모‧증손자 등 ‘3급 친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으면 1.5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한 1급, 2급, 3급 친족 중에 조발성 대장암 환자가 있으면 어떤 나이에서도 대장암이 발생할 위험이 각각 2.6배, 2배, 1.3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에 대해 직계 가족이 아니라도 2급, 3급 친족 중에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50세 이전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대장암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암 역학’(Cancer Epidemi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