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대장동 수사’ 놓고 검·경 역할 분담… 검찰 ‘특혜 의혹’ 경찰 ‘시의회 비리’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이 중복수사를 막기 위해 역할을 조정했다. 조율에 따라 검찰은 개발 특혜 의혹을, 경찰은 성남시의회 비리 부분을 각각 맡기로 했다.

 

1일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에 따르면 검·경은 지난달 29일 수사협의체 회의에서 이같이 역할을 분담했다. 검찰은 당시 회의에서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금융정보분석원(FIU)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이성문 전 대표 간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해 경찰에 통보한 사건 △대장동 분양업체의 횡령·배임 사건의 3건을 전담하기로 했다. 모두 이 사건의 핵심 사안에 해당한다. 

 

반면 경찰은 대장동 개발의 시발점이 된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통과시키는 대가로 40억원을 받기로 한 혐의를 받는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 사건 △성남시의회 의원들의 대장동 관련 비리 사건 △대장동 아파트 특혜 분양 의혹 사건의 3건을 맡았다.

 

이에 따라 검찰과 경찰은 각자 갖고 있던 사건들을 협의 결과대로 서로에게 보내거나 넘겨받는 교통정리에 나서 전날 모두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과 경찰은 이번 의혹이 제기된 이후 동시에 수사에 나서 중복수사 우려가 제기돼왔다.

 

경찰 관계자는 “검찰이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을 맡기로 한 것은 김만배, 유동규, 남욱 등 주요 인물들이 검찰에 구속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