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우크라 아이들 구하라” 성 베드로 대성당서 나체 시위한 男…성당은 ‘정화 미사’ 집전

지난 3일(현지시간) 이탈리아의 바티칸 시국에 위치한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정화 의식’(rite of reparation) 미사를 집전하는 마우로 감베티 추기경. 로마=EPA연합

 

이탈리아의 바티칸 시국에 위치한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한 남성이 나체로 반전 시위를 벌인 것에 대해 성당 측이 ‘불경스럽다’고 지적하며 미사를 진행했다.

 

3일(현지시간) 가톨릭 매체 CRUX에 따르면, 성 베드로 대성전의 대사제인 마우로 감베티 추기경은 이날 ‘정화 의식’(rite of reparation) 미사를 집전했다.

 

교회법에 따라 진행된 이 미사에서는 성수로 제단을 축복하는 의식이 진행됐다.

 

앞서 지난 1일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는 등에 “우크라이나의 아이들을 구하라”는 문구를 새긴 남성이 전신 나체 상태로 성당 중앙의 제단에 올라서서 반전 시위를 벌였다.

 

이 남성은 당시 손톱으로 자신의 몸을 자해하는 등 과격한 행위도 벌였다.

 

이후 남성은 바티칸 경비원들에게 붙잡혀 경찰에 넘겨졌고, 이탈리아에서 추방됐다. 남성은 폴란드 태생인 것으로 밝혀졌다.

 

감베티 추기경은 남성의 나체 시위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러운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일 성 베드로 대성당의 제단 위에서 나체 시위를 벌이는 남성. Il Messaggero 캡처


정재우 온라인 뉴스 기자 wampc@segye.com